본문 바로가기
정보&후기(Information & Review)

왼쪽 가슴 통증 증상 및 원인

by Go Outside 2022. 10. 25.
728x170

살다 보면 갑자기 찾아오는 통증이 있습니다. 몸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몸에 중요한 기관인 심장 쪽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많은 걱정과 스트레스가 찾아오게 됩니다. 오늘은 왼쪽 가슴 통증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가슴통증원인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통증

가장 흔하게 가슴통증의 원인으로 찾아오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통증입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위에 있는 위산이 역류함에 따라서 자극을 주게 되고 초기에는 목에 무엇이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으로 시작되어 나중에는 가슴의 답답함과 함께 가슴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안 좋은 생활습관에 의하여 발생됩니다. 생활습관에 의한 것이므로 쉽게 개선도 가능하지만 생활패턴이 느슨해 지는 순간 재발하는 경우도 많은 질환입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과식, 흡연, 비만,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과음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올바른 생활습관이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심장마비로 이어지는 급성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쥐어짜는 듯한 왼쪽가슴의왼쪽 가슴의 극심한 통증, 가슴 중앙이나 명치, 턱 아래쪽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호흡곤란이 동반됩니다. 특히 왼쪽 가슴의 통증이 어깨나 팔까지 진행되고 구토나 메스꺼움이 발생한다면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이므로 즉시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에 의한 통증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심장에 혈류 조절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보통 고혈압, 흡연, 동맥경화, 콜레스테롤이 혈관의 혈류 조절을 방해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역시 심장이 위치해 있는 왼쪽 가슴과 가슴 중앙에 강하게 쥐어짜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근염 또는 심낭염에 의한 통증

심근염은 심장의 보호하고 있는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유발되는 통증입니다. 심장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왼쪽 가슴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현기증, 호흡곤란, 근육통이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근염은 바이러스의 감염이나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최근 대표적으로는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개의 막인 심낭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심낭염 또한 왼쪽 가슴과 중앙의 통증과 어깨에도 통증이 확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낭염은 자연치유가 되고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치명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에 대한 총정리

왼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왼쪽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대부분 심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 관련 질환들은 방치해둔다면 대부분 치명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질환별로 공통된 가슴 부근의 통증과 호흡곤란, 현기증, 저림 증세가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드형

댓글